[시사투데이] 아트피아드(ARTPIAD), “예술올림픽을 부활하다!” » 아프리카 아트피아드 위원회 구성을 위한 업무협정 체결 »
유네스코(UNESCO) NGO 파트너인 IAA 국제조형예술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rt) 한국위원회(회장 이광수)는 지난 6월 13일(금) 오전 11시, IAA 한국위원회 사무처에서 예술올림픽 부활인 ‘아트피아드’ 개최의 대륙별 조직 구성에 따른 아프리카 아트피아드 위원회(Africa Artpiad Committee)설립을 위한 독점적 지위의 협정식을 가졌다.
이번 협정식은 그동안 10여년을 넘게 미국-아프리카 팬션 펀드에 참여했던 배성용 대표를 ‘아프리카 아트피아드 사업추진단’ 단장으로 공식 임명하고, 아시아 아트피아드 공식 주관사인 아트리안(회장 이영준)이 대회에 필요한 정보 및 컨텐츠와 사업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하기 위하여 3자 간 맺은 체결식이다.
ARTPIAD는 문화예술의 세기 21세기에 부활하는 예술올림픽의 새로운 이름으로 이를 계기로 기존의 스포츠 올림픽과 함께 예술을 통한 인류의 균형적인 발전을 꾀하는 동시에 예술인들의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예술 운동이다.
이번 협정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수평적 협력과 연대가 가능한 대륙별 위원회를 결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정치나 이념, 종교를 초월한 통합 아젠다는 예술적 행위와 가치의 공유만이 이를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존 ‘아시아 아트피아드 위원회(AAC)’ 조직 결성 시기와도 맞물려 있다. 특히 아프리카의 G7국가를 중심으로 40여개 회원국을 하나로 묶어 ‘아프리카 아트피아드 위원회(AFAC)’의 조직 결성과 향후 참여하게 될 ‘월드아트피아드’를 통해 문화·예술의 불모지였던 아프리카를 기회의 땅으로 개척하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 이광수 IAA World / Korea President(회장)으로부터 임명장 수여받는 배성용 대표 ©아트리안
예술올림픽의 부활은 쿠베르탱이 주창한 근대올림픽 개최 시 1912년 스톡홀름올림픽부터 1948년 런던올림픽까지 7회에 걸쳐 진행되었다가 중단된 것을 기존의 스포츠 올림픽과 병행하면서 인류의 가치를 고양시킬 수 있는 차별화되고 독립된 예술올림픽을 개최하려는 IAA의 의지가 담긴 것이다. 이에 스포츠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있다면 세계 미술에는 IAA가 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IAA는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 판화 등 모든 미술 분야를 아우른다. 르네 마그리트, 호안 미로 등 세계적 거장들도 IAA 회원들이다. 현재 회원국은 72개국이다. 이는 5대륙 및 6개권역 구분에 따라 △유럽권역 △아랍권역 △태평양 연안 아시아권역 △라틴권역 △북미권역 △아프리카권역으로 나뉘어 있어서 이를 바탕으로 대륙별 위원회를 조직해 나갈 방침이다.
IAA 이광수 회장은 “예술올림픽인 ’아트피아드’는 전 세계의 예술 작가뿐만 아니라 작가 등단의 기회를 넓혀 예술인들의 활동에 대한 권익을 보장하고 예술문화 애호가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에게 예술문화를 공유하게 해 줄 것이다. 아울러 공정하고 서로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 간의 차이를 인정·존중함으로써 평화로운 이웃이 되게 하고 나아가서 효과적인 환경과 예술문화 ESG를 형성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트리안 이영준 회장은 “예술올림픽의 부활이라는 명제를 가지는 ‘아트피아드’는 세계 예술인들의 교류 및 우정의 場으로 훌륭히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현재 세계 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전통적인 문화 강국 프랑스와 K-Culture로 대표되는 새로운 문화강국 대한민국이 공동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 더 큰 의의가 있다. 저희 아트리안은 그 중심에서 대회 운영을 위한 사무 및 행정 업무지원에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당찬 의지를 표명하였다.
예술올림픽 부활의 블루칩이 될 ‘아프리카 아트피아드 위원회’의 결성을 위한 이번 협정식은 향후 세계 예술과 문화의 인류 가치 실현과 대륙을 넘어 세계 예술인들의 새로운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 만큼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된다.
#아트피아드 #예술올림픽 #올림픽 #IAA_국제조형예술협회 #IAA_KOREA #아시아_아트피아드_위원회 #아프리카_아트피아드_위원회 #아트리안 #UNESCO_NGO_PARTNER
▲표지 사진 설명= 왼쪽부터 배성용 대표, 이광수 IAA World / Korea President(회장), 이영준 아트리안 회장의 협정기념 ©아트리안
◙ Now&Here©ucdigiN(유크digitalNEWS)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으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