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를 보고 들어갈 수 있는 자

본 설교는 요한복음 3장 3-5절을 바탕으로 ‘거듭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니고데모와의 대화를 통해 율법주의적 구원관의 한계를 지적하고, ‘물과 성령’으로의 거듭남을 통해 죄 씻음과 성령의 임재를 경험해야 함을 설명합니다. 믿음, 회개, 성결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보고 들어갈 자격을 얻을 수 있으며, 영적인 눈과 귀가 열려 말씀을 깨닫고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함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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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장 3절-5절 말씀에 근거하여 ‘거듭남’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본문 배경: 니고데모와 예수님의 대화

어느 날 밤 니고데모가 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온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니고데모는 당시 유대 사회의 중심 세력이자 율법에 정통한 바리새인이자 산헤드린 공회원이었습니다. 그는 사회적으로 명망 높고 존경받는 인물이었으나, 율법주의자로서 예수님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았기에 사람들의 눈을 피해 밤에 찾아왔습니다.

니고데모의 질문: “선생님을 보아하니 선생님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분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기적과 이적과 능력을 행하는 것을 나도 인정합니다.”
예수님의 답변 (동문서답): “진실로 진실로 내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3)

이 대화는 예수님의 답변이 니고데모의 질문과는 전혀 상관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구원의 본질을 일깨우고자 하셨던 것입니다. 니고데모는 율법을 지킴으로써 구원을 얻는다고 믿는 전형적인 율법주의자였기에, 예수님의 이 말씀은 그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을 것입니다. 즉, “너는 아직 구원받지 못했다”는 선언과 같았기 때문입니다.

2. 구원의 본질: 거듭남의 세 가지 핵심 요소

본문에는 구원의 본질로서 ‘거듭남’을 세 가지 요지로 간추려 설명하고 있습니다.

2.1. 구원의 본질: 거듭나야 한다 (물과 성령으로)
구원은 기적이나 이적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며, 오직 “거듭나야” 이루어진다.
“무엇으로” [거듭나야 하는가]? 물과 성령으로…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5)
이는 ‘거듭남’의 원어적 의미를 살펴보면, ‘위로부터(장소)’ 그리고 ‘새롭게(시간)’ 태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곧 “하나님으로부터 새로 태어나야” 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자만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2.2. 구원의 선행 요건: 믿음이 필요하다
믿음의 중요성을 우리는 모세가 광야에서 구리 뱀을 든 사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불뱀에 물려 죽어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구리 뱀을 “바라보는 자마다” 살았듯이,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습니다.
“불뱀에 물렸지만, 내가 죄로 죽을 수밖에 없지만 저 불뱀을 바라보면 다 산다 바로 그겁니다.”
이처럼 구원은 행위나 노력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오직 믿음을 통해 가능합니다.

2.3. 믿음의 결과: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믿는 것
모세가 뱀을 든 것 같이, 예수님께서도 구속 사역의 성취를 위해 십자가의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대속의 역사를 믿는 믿음이 전제되면 너도 구원받는다는 거예요.”
침례는 단순한 의식이 아니라, “대속에 대한 믿음이 없이는 구원받을 수 없다”는 믿음의 고백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오직 죄인을 회개케 하시는 성령의 사역에 의해서만이 거듭날 수 있음”을 가르칩니다.

3. ‘물’과 ‘성령’의 의미: 회개와 성결, 그리고 변화

요한복음 3장 5절의 ‘물과 성령’의 의미를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 “물은 씻는 것 말하잖아요 씻는 정화입니다.” 이는 “회개를 통한 죄 씻음”을 상징합니다.
“침례는 예수를 믿는 믿음이 있어야져.”
단순히 물속에 들어갔다 나오는 의식만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믿음이 너를 구원한다”란 확신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온몸이 죄악으로 얼룩져 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이 우리를 의롭게 하고 죄를 용서한다는 “이 사실을 믿는 믿음”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배웠다고 경험한다고 되는게 아니라는 거예요 위로부터 하나님의 영이 내게 임하셔서야 믿어지는 거예요.”

성령: “성삼위 하나님을 가르쳐 말합니다.” 성령님은 거룩하고 진실하며 정결한 영이십니다.
죄 사함을 받아 정결케 된 자에게 성령님이 임재하시며, 이때 말씀을 “깨닫게 해 주는 거예요,” “눈이 열려지는 거예요,” “귀가 열려지는 겁니다.”
성령의 임재를 통해 “신령한 것으로 변화될 때 비로소 천국 시민이 될 수 있는 거예요.” (디도서 3:5)

고린도후서 5장 17절 말씀처럼,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나 이전 것은 다 지나갔습니다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라고 선포합니다.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었다”고 요한복음 1장 12절을 인용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아버지의 모든 것들을 받을 권한이 있습니다 영적 권세를 받을 수 있는 거예요.”

4. 하나님 나라를 보고 들어갈 수 있는 자의 특징

거듭난 자, 즉 하나님 나라를 보고 들어갈 수 있는 자의 특징을 말씀드립니다.

영적인 눈과 귀가 열림: “영적으로 볼 수 있는 눈,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진 사람이 복이 있다는 거예요.” 이는 아무나 보는 것이 아니며, “반드시 믿음이 있어야 하는데 하나님의 성령님이 함께 하셔야 된다는 거예요.”
이사야서 6장 9-10절은, 마음이 둔하여 깨닫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상태에 대해 경고합니다. 진리의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는 것은 “그릇된 고정관념과 편견이 마음의 눈을 어둡게” 하기 때문입니다.
“들을 수 있는 귀가 있어서 듣고 이해하고 깨닫고 말씀에 순종할 수 있다는 것이 이게 복인 거예요 복 중에 가장 큰 복입니다.”
요한계시록 2, 3장은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육신적인 귀가 아닌 “영적으로 믿고 깨달아지는 자”를 의미합니다.

복 있는 귀의 세 가지 기능: “듣는 기능,” “이해하는 기능,” “복종하는 기능.”
구원의 확신과 승리하는 삶:”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확신히 믿으십니까 아멘 그럼 여러분은 거듭난 사람입니다. 아멘.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될 것입니다. 절대로 멸망치 않을 것입니다. 영생을 얻을 것입니다. 천국 시민권이 되는 겁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서 천국을 보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로마서 8장 9-10절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님을 강조합니다.
거듭남의 체험을 통해 영적인 눈과 귀가 열리며, 말씀을 볼 때마다, 들을 때마다 깨달아지고 은혜와 감사로 가득 차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체험이 없이는 “아무도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고백할 수 없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고 볼 수도 없습니다.”

성령의 역사로 거듭나게 된 성도들은 “구원의 길을 걷게 하시고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는 성령님의 은혜가 날마다” 넘쳐 감사하며, “성령의 거룩한 열매를 맺으며” 승리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5. 결론 및 적용

설교를 마무리하며 우리 성도들에게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로서의 삶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보고 들어갈 자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되겠어요? 그런 사람답게 살아야 됩니다. 아멘. 구원받은 사람으로, 사람답게 살아가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동영상 말씀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2htftmLClNc

핵심 키워드:
거듭남, 믿음, 성령, 구원, 하나님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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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강헌식 목사/ 본지 목회저널 전문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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